성서고고학 자료 모음



역사를 증언하는 최초의 고고학 발굴 

https://m.cafe.daum.net/kphpi21/HoLI/647

19세기 초만 해도 사람들은 땅 속을 파헤쳐 옛 유물을 찾는다는 생각을 미처 못했다. 19세기 중엽에 이르러서야 고고학자들이 옛 문헌에 비추어 심증이 가는 지역의 땅 속을 파보기 시작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이렇게 성서에서 실마리를 찾으려는 고고학자들 덕분에 발견됐다.  

1840년 모술에 프랑스 영사관이 들어섰다. 영사로 폴 에밀 보타가 취임했다. 지금은 이라크 땅이 된 모술은 당시 교통의 요지였다. 모술 강 건너 마을에 높다란 둔덕들이 띄엄띄엄 있었다. 보타는 저녁마다 말을 타고 둔덕들을 둘러보며 집집마다 점토판이나 골동품을 수소문했다. 

이미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7년 동안 외교관으로 근무하며 고대 유적에 익숙해진 보타는 모술 시장에서 골동품들을 사들였다. 그의 목적은 유물의 출처를 알아낸 후 유적지 자체를 발굴하는 것이었다. 

예언자 요나의 무덤 사원이 있는 네비 유누스 언덕에 집을 짓고 사는 사람들이 많은 골동품을 캐내고 있다는 소문이 퍼졌다. 보타는 그곳을 발굴하려 했다. 하지만 예언자의 신성을 훼손시킨다는 이유로 마을 사람들의 반대에 부딪쳤다. 보타는 할 수 없이 그곳에서 약간 떨어진 퀸지크(양떼) 언덕을 파 보기로 했다.

 

그는 본디 의사였다. 고고학자가 아니었다. 그런데도 둔덕을 파 보려는 까닭은, 부친이 역사학자로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았던 차에 독일인 아시아학자 줄리우스 몰이 부탁한 말 때문이었다. “대영박물관에 가면 메소포타미아 벽돌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쐐기모양 문자가 새겨져 있소. 아마도 수천 년 간 땅 속에 묻혀 있는 엄청난 문명을 풀 실마리가 될 겁니다. 그러니 모술에 가거든 쐐기문자가 새겨진 벽돌을 찾아보고 가능하면 거기 널린 둔덕들을 파보시오. 아시리아의 수도 니네베가 거기 묻혀 있을지도 모릅니다.”

 

보타는 일꾼을 모아 둔덕을 1년 가까이 팠으나 아무 것도 나오지 않았다. 비록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할 만한 보물들을 찾아낼 수 없어서 실망스러웠다. 하지만 1842년의 니느웨 발굴은 메소포타미아 고고학의 첫 페이지를 장식하는 역사적인 사건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모술에서 16㎞ 떨어진 코르사바드에서 사람이 찾아왔다. “우리 마을에는 당신이 찾고 있는 점토판들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보타는 일꾼 두세 명을 딸려 보냈다. 1주일쯤 지나 일꾼 한 사람이 헐레벌떡 돌아왔다. “삽질을 하자마자 벽이 나타났는데 이상한 그림들이 새겨져 있더군요.” 보타는 허겁지겁 말에 뛰어올라 그곳으로 달렸다.

 

 

* 최초의 발굴품, 사람 얼굴에 날개 달린 짐승

  

 

 

 

 

몇 시간 뒤 그는 그 때까지 누구도 본 적이 없는 유물들을 캐냈다. 턱수염이 무성한 사람 얼굴에 날개 달린 짐승의 몸뚱이였다. 그것은 이집트에서도 보지 못한 새로운 조각 예술이었다. 보타의 가슴은 터질 듯했다. 그리고 발굴현장에 쪼그리고 앉아 조각품들을 모사했다. 너무도 생소한 것이었다. 

      

 

며칠 후 탐사대 전체를 코르사바드로 불렀다. 성벽이 드러났다. 땅을 팔 때마다 새로운 성벽이 나타났다. 마침내 보타는 고대 아시리아 왕궁 가운에 하나를 발견했다고 확신했다. 그는 이 사실을 얼른 파리로 알렸다. 1843년 5월24일이었다. 신문에 아시리아 유적이 발견됐다고 대서특필되었다. 현대 고고학 발굴의 효시가 된 에밀 보타의 ‘땅 파기’에 프랑스는 열광했다.

   

*  전설을 역사의 세계로 끌어내다

 

      

  (백향목이라 불리는 레바논 삼나무를 배로 운반하고 있는 수메르인들) 

 

 

 

그 무렵 이집트가 인류의 발상지라고 알려져 있었다. 에덴동산은 다만 전설일 뿐이었다. 성경에 무려 152차례나 언급된 아시리아 제국 또한 전설에 지나지 않았다. ‘니네베’라는 말은 성경에 20군데, ‘아시리아’라는 말은 132군데나 나온다. 그런데 그 아시리아가 정말 있었다. 메소포타미아에 이집트보다 더 오래된 문명이 있었다. 학자들은 긴장했고, 기독교 신자들은 흥분했다. 

 

* 니네베 근교의 여름궁전

 

           (제사장과 사르곤 2세, 루브르 박물관)

 

프랑스 정부는 거금 14만 프랑을 모아 보내면서 발굴한 유물을 스케치할 화가까지 딸려 보냈다. 아직 사진기가 없을 때였다. 힘을 얻은 보타는 1843년부터 4년 동안 메마른 날씨와 말라리아에 시달리며 발굴에 모든 힘을 쏟았다. 보타가 코르사바드에서 찾아낸 것은 기원전 709년 니네베 근교에 세워진 여름 궁전이었다. 성벽이 잇따라 나오고, 방과 정원들이 속속 모습을 드러냈다. 돌을 깎아 만든 사람이나 짐승 모습의 ‘조상(彫像)’과 편평한 돌 따위에 어떤 모양을 반입체적으로 돋을새김 한 ‘부조(浮彫)’들도 쏟아져 나왔다.

 

* 거대 도시가 5년 만에 건설되다

 

           (사르곤 왕의 청동 두상)

 

이 도시는 기원전 8세기 아시리아 제국의 왕 사르곤 2세가 통치할 때의 수도였다. 도시 중심의 거대한 왕궁으로 700개의 방이 안뜰을 둘러싸고 있는 궁전이었다. 여기 궁전 도서관에서 약 2만 여 개의 고문서를 발견함으로써 아시리아학이 탄생하였다. 왕궁 벽에는 수렵과 전쟁 모습이 채색타일로 묘사되어 있었다. 그리고 거대한 부조로 장식된 성벽의 길이만 사방 1.6 킬로미터에 달하였다. 놀라운 것은 이런 거대 도시가 5년 만에 건설되었다는 사실이다. 3천 년 전 나라가 그토록 짧은 기간에 거대 도시를 완성할 만한 국력을 가졌던 것이다.

 

* 급류가 삼켜버린 인류 유산들

 

           (축복하는 지니 신)

 

보타는 30여 톤에 달하는 거상을 4 조각으로 나누어 뗏목에 실었다. 그런데 뗏목이 티그리스 강 급류에 휘말려 가라앉고 말았다. 어둠 속에서 수천 년 만에 부활한 아시리아의 석조 신과 왕들은 또다시 현실세계로부터 사라졌다. 그러나 보타는 낙심하지 않았다. 새로운 배를 띄워 더 많은 유물을 파리로 실어 보냈다. 2500년 전 역사에서 사라졌던 대제국의 자취들은 이렇게 해서 루브르박물관에 자리 잡게 되었다.

 

보타는 1843년부터 4년 동안 발굴에 힘을 쏟았는데 이 유적지의 발굴은 후임자 빅토르 플라스(1858~65)와 미국의 시카고대학 탐험대(1928~35)에 의해 계속되었다. 성곽의 훌륭한 부조, 상아 조각품, 거대한 날개달린 황소상들이 발견되었지만, 가장 귀중한 발견은 BC 1700년경부터 BC 11세기 중반 무렵까지의 아시리아 왕들에 관한 기록인 '아시리아 왕 명부'이다. 보타의 후임인 빅토르 플라스는 톱질을 하지는 않았지만 강에서 마주치는 재앙을 피해 갈 수는 없었다. 1856년 루브르에 도착한 유물은 이때도 수백 점 가운데 불과 26점 만이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지난해(2020년) 성서고고학 '10가지 유적' 발굴 쾌거
- 사해사본 진위, 므낫세, 오므리, 4대 족장, 라오디게아 교회 등 유적 발굴


2021년 1월 15일 크리채니티투데이는 2020년도에 성서 역사에 나타난 10가지 고고학적 위대한 발굴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발굴의 위대한 순서는 10위부터 1위까지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10. 아시리아 신 조각

이탈리아와 쿠르드 고고학자들은 신성한 동물의 등에 서 있는 아시리아 왕과 일곱 아시리아 신을 묘사한 15피트 바위 조각을 발견했다. 이 작품은 이라크 북부 쿠르드 지역의 운하를 따라 절벽에 부조로 조각되었다. 왕은 기원전 722년에서 705년까지 통치하고 이스라엘 북부 왕국을 정복한 사르곤 2세로 여겨진다(왕하17 : 6). 발굴된 운하는 사르곤 2세의 노예가 된 이스라엘 사람들이 파낸 것으로 여겨진다.

9. 단단한 바위 위에 지어진 교회 유적

이스라엘 북부의 바니아스를 발굴한 것으로 일반적인 관행처럼 다른 신의 성지 꼭대기에 지어진 4세기 교회의 유적이다. 바니아스는 판 신의 숭배의 중심지였으며, 이 신사는 그리스 신을 숭배하기 위한 곳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어떤 고고학자는 이곳을 4세기의 기독교인들은 베드로가 예수님에게 “주는 그리스도입니다”라고 고백하였고, 예수님께서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것이다”(마태복음 16: 13-19)라고 말씀하신 빌립보로 추측하기도 한다. 폐허의 한 돌에는 기독교가 로마 제국의 공식 종교가 된 직후 교회를 방문한 순례자들이 남긴 십자가 표시가 되어 있다.

8. 다윗 왕과 동맹을 맺은 요새

고고학자들은 기원전 1,000년경 다윗 왕의 통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골란 고원에서 요새화된 건물을 발견했다. 요새의 큰 현무암 돌에는 팔을 뻗은 두 개의 뿔이 있는 인물이 새겨 져 있다.

고고학자들은 이 건물이 다윗 왕의 동맹인 게슈르 왕국의 전초 기지라고 추측하였다. 압살롬의 어머니인 다윗의 아내 마아가는 바로 이 지역인 그술왕의 딸이었다.

7. 성스러운 연기 잔류물(4대 족장들의 제단)

기원전 8세기 제단의 불에 탄 표면에 있는 유기물에 대한 새로운 테스트에서 마리화나의 잔류 물이 발견되었다. 이것은 대마초가 고대 이스라엘의 모든 형태의 숭배와 관련이 있으며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마리화나 의식 사용과 관련이 있다는 최초의 증거이다. 제단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께 제사드린 곳이다.

아라드 사막 요새에ㅍ있는 예배당은 1960년대에 처음 발굴되었다. 반세기 전에 실시된 테스트로는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그러나 작년에 새로운 장비와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테스트가 수행되었다. 현장의 두 번째 제단에는 유향의 흔적이 있었다.

6. 예루살렘에 버금가는 성전

텔아비브 대학 고고학자들은 예루살렘 근처의 이스라엘 1번 고속도로를 재건하는 동안 발견된 사원이 기원전 900년경에 지어졌다고 추정한다. 모차 사원의 크기는 솔로몬이 반세기 전에 지은 사원과 비슷하고 동쪽으로 불과 5마일 떨어져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예루살렘 성전에 버금가는 이 사원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낸 하나님을 숭배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것 같다고 추정한다.

5. 가나안의 신들

이스라엘의 고고학자 요세프 가르핀켈은 기원전 12세기부터 가나안 사원의 폐허를 발견했다.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구약 도시 중 하나인 라기 쉬에 위치한 발굴 현장은 보석을 포함하여 가나안 숭배에 사용된 유물(단검, 청동 조각상) 등을 발굴했다.

특히, 이곳 사원전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은 은으로 코팅된 청동 홀이다. Garfinkel은 가나안의 신 바알의 인간 크기의 동상이 그것을 가지고 있다고 추측된다. 동상 자체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고대 가나안 신의 큰 동상은 발굴하기는 매우 드문 현상이다.

4. 잘 보존된 오므리와 아합 궁전

현대 도시 아풀라 외곽의 이즈르엘 계곡에서 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고고학자들은 오므리와 아합과 같은 이스라엘 왕을 섬기는 왕실 단지를 발견했다. 이 단지는 아합왕의 또 다른 궁전이 있는 텔 이즈르엘에서 불과 6km 떨어져 있었다. 그들이 발견한 커다란 기둥 건물은 “이스라엘에서 발견된 가장 잘 보존된 오므리 가문 건물”라고 했다. 현장에서 발견된 저장 용기는 중앙 집중식 식품 유통 시스템으로 추측하고 있다.

3. 라오디게아에 한 집에 교회

터키 고고학자 Celal Şimşek은 라오디게아의 한 집을 발굴하면서 기독교 숭배에 사용되는 신성한 물건을 발견했다. 중앙 정원이나 안뜰 주변에 지어진 페리 스타일 하우스는 극장 옆에 있었으며 부유한 사람들이 소유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사도 바울은 라오디게아에 있는 교회에 서신을 보냈는데, 이는 골로새서에 언급되었지만 잃어버린 것으로 보인다. 이 교회는 또한 요한계시록에 예수님께서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계 3장 17절)라고 말씀하신 곳과 연관이 있다.

심섹은 그가 발굴한 종교적 항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지만 교회가 있는 집은 학자들이 “1 세기 중반부터 라오디게아에서 기독교가 전파된 방법”에 대한 잘 이해하게 될 소중한 유물이라고 결론지었다.

2. 성경 사본 및 유물의 진위 여부 확인 및 발견(사해 두루마리 파편은 가짜 판명)

성서 고고학자들이 겪고 있는 한 가지 문제는 그들이 개인적으로 발굴하지 않은 유물, 즉 유물 시장에서 판매되는 품목의 진위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2020년도는 최첨단 기술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주요 사례를 보았다. 한때 모조품으로 여겨졌던 점토 물범 인상은 진품인 것으로 나타 났으며, 한때 진짜라고 믿었던 사해 두루마리의 파편은 가짜로 밝혀졌다.

Ben Gurion 대학의 Yuval Goren 교수와 그의 팀은 포효하는 사자를 묘사한 "불라" 또는 점토 물개 상이 기원전 788-748 년에 통치했던 여로보암 2세의 통치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추측했다.

또한, 예술 위조 탐사 전문 회사는 성경 박물관 컬렉션에 있는 사해 두루마리 조각 16개가 모두 현대 위조품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70개 이상의 다른 가능성 위조 조각 2002년 이후 복음주의 수집가에게 제공되었다고 보고있다.

1. 므낫세 통치의 유적

왕하 21장의 통치자인 므낫세 왕에게 속한 궁전 유적의 발견을 발굴했다. 이 유적은 남쪽에서 템플 마운트와 예루살렘 구시가지를 내려다보는 아르몬 하나 치브 산책로에 위치해 있다. “원시적인” 석조물은 첫 번째 사원 시대의 왕실 건물과 관련이 있다. 그 구조는 그의 아버지 히스기야 왕으로부터 남쪽 왕국을 점령한 므낫세의 55년 통치로 거슬러 올라간다.

새로 지어진 미국 대사관 근처에서 몇 블록 떨어진 고고학자들은 대형 창고의 잔해도 발견했다. 중앙 집중식 식량 유통 시설로 여겨지며 아마도 농업 잉여 저장고로도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10년 전 고고학자들은 라 마트 레이첼 근처에 있는 궁전과 행정 센터의 유적을 발견하였다. 그런데 2020년의 발굴 보고서와 새로운 발굴 보고서를 통해 학자들은 베들레헴으로 가는 길을 따라 이 지역이 유다 왕국의 후대 통치자들의 주요 활동 중심지였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뉴스파워 해설*

2020년 성서 고고학자들의 노력으로 위대한 발굴의 쾌거를 이룬 한 해였다. 특별히, 구약 성경의 중요한 유물의 발굴과 신약 계시록의 7교회 중 한 곳이 라오디게 교회의 발굴로 성경의 기록이 역사적 사실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해 주었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 말씀의 놀라운 구원역사와 그 위대성에 다시 한번 놀라움과 찬사를 드릴 수 밖에 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